붉은오름 자연휴양림

소개

개요

  • 위치 : 서귀포시 표선면 남조로 1487-73(표선면 가시리 산158번지)
  • 조성면적 : 190ha(570천평)
  • 시설현황 : 숲속의 집, 산림문화 휴양관, 방문자센타(세미나실), 잔디광장, 오름등반로, 상잣성 숲길, 해맞이 숲길, 야외공연장, 인공폭포, 어린이놀이터시설 
  • 관리운영 :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
  • 1일 수용인원 : 1,500명
  • 1일 최적수용인원 : 700명
  • 주차대수 : 100대 (대형 3, 소형 97)
  • 이용문의 : (064) 760-3481~2
  • 개장일 : 2012. 11. 1

 

주요 식생

지리적 위치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서귀포시 표선면 남조로 1487-73 (가시리 산158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체면적이 190ha에 이른다. 이 곳의 표고는 420m ~ 530m이며,  인근에 붉은오름(표고569m), 물찻오름(표고717.2m), 가문이오름(492.2m)이 자리잡고 있어 다양한 생태계를 보여주는 곳이다.

 

조사식물상 총괄

62과 133속 163종 12변종 1아종 3품종 179 분류군이 있다.  이들을 분석해보면, 양치식물은 고사리삼, 고비, 십자고사리, 나도히르미, 일색고사리, 곰비닐고사리 등  4과 8속 11종,  나자식물은 주목, 소나무, 곰솔, 삼나무 등 3과 3속 4종,  피자식물은 제주조릿대, 참억새, 두루미천낭성, 산꿩이 밥, 섬사철란 등 8과 24속 30종 1변종이며 총 31분류군의  단자엽식물과 개서어나무, 붉가시나무, 산뽕나무, 좀깨잎나무 등 47과 98속 118종 1아종 11변종 3품종으로 총 133분류군의 쌍자엽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수려한 경관과 높은오름,  조랑말이 뛰어노는 목장, 수령50년 이상의 삼나무와 곰솔 그리고 이름모를 나무들이  울창한 숲과 어울려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등산로 입구에는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우거진 숲 산책로가 있다.

 

붉은오름자연휴양림 특색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한라산 동쪽을 가로질러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남조로 서쪽의 환상의 관광코스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온대·난대·한대 수종이 다양하게 분포된 50년대 내외의 울창한 삼나무림과 해송림, 천연림을 주변에 두고 잡풀조차도 자라나기 힘든 지역에 산림욕장이 조성되어 있다.

봄에는 철쭉, 여름에는 시원한 녹음의 숲,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 겨울에는 설경 등 뚜렷한 계절적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제주권 최고의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이라 할 수 있다.

 

맞춤형 건강산책코스 운영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의 건강탐방코스는 상잣성과 제주조랑말, 노루가 뛰어노는 것을 볼 수 있는 상잣성 숲길과 붉은오름 정상 등반길로 구성 되어 있으며, 말찻오름에서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과 성산일출봉을 관망할 수 있는 해맞이 숲길을 조성, 운영하고 있다.

상잣성 숲길은 총 연장거리가 3.2km로 해송림을 시작으로 하여 삼나무림을 걸쳐 생태연못에 이른다. 생태연못 주변에는 각종 휴게시설(화장실, 매점, 평상, 돌의자)이 위치하고 있어 잠시 숨을 고른 후 탐방에 오르면 활엽수림이 나타나고 꾸지뽕나무 자생지에 다다르게 된다. 그리고 붉은오름 정상 등산길과 만나고 삼나무 숲 꽃동산에 이룬 후 마지막 종점인 소 폭포에 이르게 된다.

붉은오름 정상 등반길 총 연장거리는 1.7km로 숲길의 시작은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20여분을 오르면 광활한 대지와 분화구, 제주마가 뛰어노는 목장과 한라산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에 이루게 된다. 전망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분하구의 능선을 따라 온갖 새와 나무와 공감하며 숲길을 거닐다 보면 나무계단에 이르게 되고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오면 휴양림에 이르게 된다.

해맞이 숲길은 총 연장거리 6.7km로 말찻오름 분화구를 한 바퀴 돌고 되돌아오는 숲길로 삼나무림과 활엽수림이 우거진 곶자왈의 숲길로 이루어 지게 되고 숲길 중간지점에 옛사람이 살았던 흔적을 만날 수 있다.

 

■ 생태탐방코스

생태탐방코스
구분 특성 거리(km) 소요시간 노면포장 주요자원 이용용도 이용방법
a-1 상잣성 숲길 3.2 60분 야자수매트 자연식생,
생태연못
산림건강 운동화
a-2 해맞이 숲길 6.7 120분 야자수매트 자연식생,
주변관망
산림건강 등산화

 

■ 건강산책코스

건강산책코스
구분 특성 거리(km) 소요시간 노면포장 주요자원 이용용도 이용방법
b-1 붉은오름 등반길 1.7 90분 데크계단,
야자수매트
자연식생,
주변관망
오름등산 등산화

 

탐방코스 특징

  •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다양한 경관구조가 펼치는 빼어난 산책코스를 가지고 있음이 큰 장점중 하나이다.
  • 탐방코스는 크게 생태탐방코스와 건강산책코스의 2가지 유형으로 대별하고 , 각 유형별로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다.
  • 각 유형별 탐방코스의 특성은 주변 주요생태자원 및 경관자원, 주변 시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 붉은오름등반, 삼림욕 산책, 말찻오름 탐방, 조깅 등 이용목적에 따라 세분되어있다.

 

탐방코스 소개

 

붉은오름

붉은오름은 덮인 흙이 유난히 붉다고 해서 붉은오름이라 한다. 실제로 오름 대부분이 붉은 화산 송이인 '스코리어(scoria)'로 덮여 있고, 표고는 569m 비고는 129m이다. 오른쪽 기슭으로 삼나무와 해송이 주종을 이루면서 숲이 울창하고 중턱부터는 낙엽수림 등 자연림의 숲을 이루고 있다. 상산나무로 시작해 삼나무와 해송이 가득한 숲을 통과하면, 쥐똥나무, 가시나무, 졸참나무 들이 있는 자연림을 만날 수 있다. 남쪽 등성이 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지름이 100여 미터 되는 원형 굼부리를 확인 할 수 있다. 깊이는 어림잡아 50m 내외이나 등성이에는 온갖 자연림이 자라나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바닥에는 억새가 지천으로 깔려 있다. 북쪽 비탈이 정상부로서 둥긋하고, 남쪽 비탈 쪽으로는 침식되어 흘러내린 형태로서, 그 가운데에 원형 굼부리를 이루고 있다. 정상에 전망대가 설치되면서 경주마육성목장의 푸른 초원과 한라산, 물찻오름 등 주변 오름군들을 조망할 수 있다.

※ 붉은오름 등반은 사려니숲길에서는 할 수 없고, 붉은오름 자연휴양림내 등반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말찻오름

말찻오름은 말의 방목장이라는 뜻에서 유래 되었고, 말찻에 '찻'은 잣(성,城)이라는 의미로 오름 주변으로 밭담보다는 조금 높게 쌓았던 잣성을 의미하는데 즉, 말을 방목하는 오름이라는 뜻이다. 탐방로 중간에 돌담으로 쌓아 있는 것으로 보아 이곳의 목초지에 목장경계용으로 말을 안심하게 방목하기 위하여 잣성을 쌓았던 흔적이 여기저기 보이는데 조선시대에 이 일대는 거의다 목장지대로 활용됐다. 말찻오름은 물찻오름의 북동쪽 등성이와 맞닿아 이웃해 있는 오름으로, 표고는 653.3m 비고는 103m 이다. 산정부는 비교적 평평하게 동사면으로 이루어지면서 우묵하게 패어 있는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전 사면은 자연림의 낙엽수림대를 이루고 있다. 말찻오름 해맞이길 탐방로 식생으로는 교목류에 때죽나무, 단풍나무 등 낙엽활엽수가 자라고 있으며, 탐방로 중간중간에는 상록침엽수인 삼나무 숲이 조성되어 있다. 관목류에는 상산, 꽝꽝나무, 산수국 등이 자생하고 있으며, 하부 식생에는 천남성, 관중 및 고사리류가 있다.